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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전화박스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 변신 - 뉴스티앤티

충남도-KT·KT링커스, ‘전기이륜차 보급·이용 확대’ 업무협약
충전 인프라 확대…대기오염물질 배출·소음 저감 효과 등 기대

거리의 낡은 공중전화박스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충남도에 따르면 KT·KT링커스와 손잡고 거리의 공중전화박스에 전기이륜차를 위한 공유배터리 스테이션을 구축, 전기이륜차 이용을 확대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할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29일 도청 상황실에서 이현석 KT 충남/충북광역본부장, 김동식 KT링커스 대표이사와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기이륜자 이용이 활성화 되면 대기오염물질 감축, 생활소음 저감, 라이더들의 유지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배달 등에 주로 사용하는 내연기관 이륜차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높은 데다, 소음 공해도 심각하다.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배기량 50㏄ 이상 내연기관 이륜차 1대가 1년 동안 내뿜는 대기오염물질은 일산화탄소(CO) 79.19㎏, 질소산화물(NOx) 1.08㎏,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1.88㎏ 등이다.

이는 1600㏄ 미만 소형 승용차에 비해 일산화탄소 22.2배, 질소산화물 4.2배, 휘발성유기화합물은 91.4배 많은 규모다.

소음은 105데시벨로, 지하철(80데시벨)이나 열차(100데시벨)보다 높고, 전투기(120데시벨)보다는 작다.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출처 : 한국자동차안전학회) / 충남도 제공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출처 : 한국자동차안전학회) / 충남도 제공

유지비의 경우, 125㏄급 내연기관 이륜차가 1만㎞를 운행하면 유류비, 오일비 등 77만 원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전기이륜차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소음이 ‘0’이며, 1만㎞ 운행 시 유지비는 40만 원가량이다.

하지만 전기이륜차는 현재 배터리 완충에 4∼5시간이나 걸리고, 주행거리가 40∼50㎞에 불과해 라이더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맺은 이번 협약은 충전 인프라를 생활공간 곳곳에 구축함으로써 전기이륜차 보급과 이용을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공유배터리 스테이션은 방전된 배터리를 완충 배터리와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배터리 탈부착 가능 전기이륜차에 공유경제를 결합한 새로운 충전 방식이다.

공유배터리 스테이션 / 충남도 제공
공유배터리 스테이션 구축 계획 / 충남도 제공

운전자가 스마트폰 앱을 내려받아 회원가입 및 전기이륜차 등록을 마친 뒤, 배터리 교체 시 휴대전화만 인식하면 된다.

충남도와 KT·KT링커스는 도내 실외 공중전화박스 900곳 중 시군별로 1곳 이상, 총 20곳을 추려 연내 전기이륜차 공유배터리 스테이션으로 탈바꿈시킨다.

내년 2단계에는 80기를 추가로 설치해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고, 100기 중 50기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2023년 3단계에는 친환경 에너지 활용 기능을 추가하고, CCTV와 무인민원발급 기능까지 더해 기능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이번 공유배터리 스테이션이 설치되면 긴 완충시간과 짧은 주행거리라는 단점이 보완되며 전기이륜차 보급 확산 및 이용이 활성화 되고, 이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소음을 줄여주며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가자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내에 신고된 내연기관 이륜차는 지난해 말 기준 13만 6965대다.

충남도가 보급한 전기이륜차는 2018년까지 106대, 2019년 202대, 지난해 409대 등 717대이다. 올해는 400대가량 보급할 예정이다.

전기이륜차 구매 시 보조금은 국비 90만 원, 시군비 90만 원 등 총 180만 원으로, 시중가의 50%가량이다.

전기이륜차 보급현황(대) / 충남도 제공
전기이륜차 보급현황(대) /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내연기관 이륜차를 모두 전기이륜차로 전환하면, 연간 일산화탄소 1만 417톤, 질소산화물 142톤, 휘발성유기화합물 1562톤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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