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관리를 적극 압박하면서 시중은행들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대출을 조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마통 등 신용대출이다.
통상 마통 대출은 만기 한 달 전부터 기존 마통 한도와 금리가 유지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조회할 수 있다. 그동안은 금리가 오르더라도 마통 한도는 그대로 연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번에는 마통 한도 축소 때문에 이용자들이 어쩔줄 몰라 하고 있다.
커뮤니티 등에는 대출과 관련해 "9월에 마통 만기 연장인데 오늘 전화와서 4000만원을 갚으라 한다. 어쩌란 말인가", "이미 계약에 들어갔는데 한도를 줄이면 어떻게 살라는 얘기냐" 등의 분노 섞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은행권에는 마통 등 신용대출 만기 연장을 앞둔 이용자들의 전화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이른 아침부터 답답한 마음에 은행 창구를 찾는 모습도 일부 보인다.
앞서 지난 13일 시중은행 여신 담당자들과의 회의에서 금융감독원은 마통 등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하로 관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시중은행에서 판매하는 신용대출 한도는 연 소득의 1.5~2배 수준인데, 이를 연 소득 이하로 줄이라는 주문이다.
지난 17일에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금융위 담당 국과장들과 가계부채 대책을 논의한 자리에서 "금융위원장에 임명된다면 이를 최우선 역점 과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추가 대책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혀 고강도 대책을 예고했다.
고 후보자는 이날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관행을 하루 빨리 안착시켜야 한다"며 "제2금융권의 느슨한 DSR(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수준이 풍선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은 없는지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시 보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도 피력했다.
금융당국이 전방위로 가계대출 관리를 은행권에 주문하는 가운데 NH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말까지 신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시행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증가세 억제 기조에 따른 것으로 시중은행의 신규 주담대 금지는 처음이다. 다른 시중은행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없지 않는 만큼 당분간 대출과 관련한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도 이같은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현재 대출 관련 한도 축소 등 특별하게 바뀐 것은 없고 평소대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도"금융권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종헌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ift.tt/3j1y12H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며칠 있으면 9월인데…4천만원 갚으라니…" 은행 창구 전화 빗발친다 - 매일경제"
Post a Comment